이번에는 Google Drive가 나를 괴롭혔다. 설치는 잘 되었는데 실행시키면 마지막 단계인 완료버튼을 누를 때 에러가 나오면서 실행이 중지된다. 계정을 해제하고 다시 실행하란다.
계정해제하고 다시 로그인 해 보는데 똑 같다. 몇번을 다시 해 보아도 동일하다.
설치를 제거하고 설치파일 다시 다운로드해서 설치해 보아도 똑 같다.
'오늘은 그만 하고 내일 다시 해 보자' 하고 일주일 뒤에 다시 설치해 보았는데 똑 같다.
흠, 이게 뭔가 문제가 있군... "Windows 8.1 Google Drive Error"라고 구글링을 해 보자 이와 비슷한 것이 많이 보인다. 누군가는 해결되었다고 동영상까지 찍어서 유투브에 올려 놓았다. 그런데 저건 내 문제랑 다르다. 저 사람은 설치가 안되는 것이고 나는 설치는 되었는데 실행이 안되는 것이다.
에러 메시지를 잘 살펴 보자. 잘 보니 "error code 5 : access denied"라고 나타난다. 이 것으로 검색해 보니 더 많은 검색결과가 나를 혼란스럽게 만든다. 이게 뭘까?
이게 혹시 관리자권한으로 실행되어야 하나? 관리자권한을 요구하는 것은 보통 설치할 때가 문제였다. 설치가 문제 없으면 실행에도 문제가 없었는데... 어쨓든 한번 해 보자.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하니 놀랍게도 에러 없이 마지막 단계를 통과...
실행파일 경로 ... C:\Program Files (x86)\Google\Drive\googledrivesync.exe -vv
-vv 스위치는 로그파일을 만들도록 한다.
로그파일 경로 ... C:\Users\%username%\AppData\Local\Google\Drive\sync_log.log
그럼 매번 이렇게 수작업으로 실행시켜야 하나? 종료하고 다시 관리자권한 없이 그냥 실행해 보자. 어라? 이게 이번엔 에러 없이 그냥 되네.
설정 마지막 단계에서 아마도 레지스트리나 시스템영역을 건드리다가 에러가 난 모양이다. 아마도 설치할때 관리자권한으로 설치하였으면 설정단계까지 바로 이어지기 때문에 에러 없이 실행되었을 것 같다.
Windows 8.1 ... 뭘 할 때 관리자권한을 요구하는 것은 꼭 비스타 같고 유저인터페이스는 뭐라고 해야 하나... 시연회 때 본 윈도우즈폰 같다. 미국에서는 좀 팔리는 모양인데 그거 쓰는 사람 보질 못했다. 관리자권한 요구하는 것도 일관성이 없고 왜 윈도우즈를 이렇게 망쳐 놓았을까. 윈도우즈 9도 벌써 나왔다가 가 버리고 윈도우즈10을 만든단다. 이제 아이디어가 바닥이 난건가?
원래 관리자권한을 요구하지 않던 OS로 시작해서 나중에 보안이 취약한 것을 보완하느라 리룩스나 맥처럼 관리자권한을 요구하는 식으로 만들다 보니 문제가 생긴 것이다. OS가 프로세스를 감시하다가 관리자권한이 필요한 것을 요구하면 사람에게 허락할 것인지 물어 보면 될 것 같은데, 사람에게 물어 보는 것이 아니고 에러코드를 돌려 준다. 이 에러코드에 대해 준비되어 있지 않은 Google Drive는 엉뚱한 메시지를 보여 준다. 이 엉뚱한 메시지를 본 나는 계정을 로그아웃 했다가 다시 로그인하는 것을 반복한다.
윈도우즈의 실행파일 속성에 관리자권한이 필요한지 여부를 갖고 있고 OS는 이 속성만 본다. 즉, 실행파일 속성에 관리자권한이 필요하다고 지정되어 있으면 사람에게 물어 본다. 그래서 허락하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다. 만약 관리자권한여부가 지정되어 있지 않으면 관리자권한이 필요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관리자권한이 필요한 액션을 하면 에러를 리턴한다. 그래서 관리자권한이 필요하지만 관리자권한 속성이 없는 예전에 개발된 소프트웨어는 Shortcut속성에 관리자권한이 필요하다고 지정해 주거나 레지스트리에 실행파일 경로를 등록해 놓아야 한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AppCompatFlags\Layers]
"C:\\Program Files (x86)\\Microsoft Office\\Office14\\GRAPH.EXE"="HIGHDPIAWARE"
"C:\\Program Files\\TRIAB Setup Tool\\TRIAB Setup Tool.exe"="RUNASADMIN"
HIGHDPIAWARE는 무슨 문제를 해결하려고 만든 것인지는 모르나 내가 쓸 일은 없을 것 같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